이상과 같은 NO의 혈류촉진은 소장을 지나는 혈관내의 높은 농도의 혈당을 전신적 혈액을 통해서 희석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전신적인 혈당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다.
당뇨병환자에서는 염증유발 싸이토카인TNF-α에 의한 혈관 내피세포의 손상으로 eNOS활성화가억제됨.
CK는 당뇨병 환자에서 염증억제를 억제하고 이미 발현된 eNOS의 활성화를 통해서 NO gas의 발생을 증가시킴으로써 인슐린의 기능성을 보완한다.
당뇨병 환자에서 염증억제의 필요성
당뇨병 환자에서의 혈중 인슐린 농도는 정상인과 같음에도 불구하고 공복시와 식사 후의 혈당은 정상인보다 높다. 이를 인슐린 저항성(insulin resistance)이라고 한다. 그리고 환자에 따라서는 혈중 인슐린 농도는 정상인보다 약간 낮은 상태를 보이거나 또는 높게 나타나기도 한다.
현재까지는 이상과 같은 증상을 완전히 정상화 하는 약물은 없다.
혈당을 개선하는 매우 다양한 방법들이 현재 임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Glucagon-like peptide-1(GLP-1)은 30 또는 31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펩타이드 호르몬 → 내장세포에서 혈중으로 분비되는 이 호르몬(enteroendocrine)은 췌장에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 → 혈당 강하 : 췌장에 있는 GLP-1 receptor에 GLP-1이 결합하거나 이에 작용하는(agonist) 물질도 인슐린 분비를 촉진함 : GLP-1 receptor agonist(화학합성 의약품)들은 임상적으로 혈당강하제로 사용되고 있음
GLP-1은 효소 dipeptidyl peptidase-4(DPP-4)에 의해 분해된다. 이 효소의 억제제는 GLP-1의 기능성을 보존할 수 있기때문에 혈당강하제로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