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CK 발효기술

엠진바이오의 CK 제조공정기술


엠진바이오의 CK 제조공정기술

엠진바이오 CK 혈중농도 특정

CK 혈중농도가 실제로 사람의 생리활성화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사람 세포주를 배양한 후 이에 CK농도 별로 첨가한 후 생리활성효과를 측정하였다. 여기서 CK농도 30ng/mL은 최적효과를 보였다. 따라서 CK 1일 15mg섭취는 사람의 생리활성화 효과를 나타내는 데는 충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엠진바이오는 CK를 의약품으로 개발하는데 필요한 특허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 5건의 특허가 등록 완료되었고 1건의 특허가 특허심사 중에 있다. 엠진바이오는 앞으로 계속해서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특허를 출원할 예정이다.

엠진바이오는 CK 복용에 따른 CK 혈중농도를 측정하였다. 한국인 22명을 두 군으로 나누고 실험군에는 CK 15mg을 투여하고 대조군에는 시중에서 널리 유통되고 있는 홍삼정 1일 투여량을 일시에 투여한 후 24시간에 걸쳐 CK 혈중농도를 측정하였다. 일주일 후 CK와 홍삼정을 두 군에 교차투여하고 다시 24시간에 걸쳐 혈중 CK농도를 측정하였다.
두 번에 걸친 결과를 평균하여 그래프에 표시하였다. CK 투여에 의한 CK 혈중최고 농도는 투여 3시간 후에 236.5 ng/mL였고 홍삼정 투여에 의한 혈중최고 농도는 10시간 후에 1.7ng/mL였다. 여기서 CK 혈중 최고치의 비는 139배이다. 그러나 흡수율을 비교하려면 시간에 따른 혈중농도의 그래프에서 커브 아래 면적을 측정해야 한다.
그러나 홍삼정에 의한 curve 아래 면적은 측정이 불가능하므로 이를 CK 혈중최고치의 제곱으로 대신한다면 흡수율의 차이는 대략 19,000배가 된다. 사람에 따라서는 대장내에 CK발효를 할 수 있는 장내세균이 있을 수 있다. 위의 결과는 이러한 사실을 반영하는 것으로서 한국인 대장 내에는 CK 발효 세균이 불충분한 것으로서 판명되었다. 따라서 인삼 또는 홍삼 추출물의 복용으로는 CK의 항염증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엠진바이오는 CK를 정제하여 순도 99%이상인 결정체까지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미 대량생산중인 순도 30%인 CK-30과 순도 50%인 CK-50은 건강기능식품과 뉴트라슈티컬제품의 원료로 사용하고, 의약품의 원료로써 95%이상인 CK-95은 신약후보물질로 의약품의 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Social Media Icons